10년 전에 설치했던 비디오폰 KIV-102 모델이 고장 나서 화면, 현관문 열림, 통화가 안되어 최신 디지털 방식인 비디오폰 K5B VP-R431E로 자가교체했습니다. 오늘은 기사님께 설치비 지불하지 않고 간단하게 자가 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비디오폰은 디지털 방식과 아날로그 방식이 있는데, 설치하려는 자신의 집이 디지털 방식인지 아날로그 방식인지 먼저 파악을 하고 제품을 주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2선 방식인지 4선 방식인지 잘 보아야 합니다.
또한 현관에 있는 기기와 같은 회사의 비디오 폰을 구입해야 서로 호환이 되고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구분 방법
아날로그 방식의 비디오폰은 공동 현관에 비디오폰이 없습니다. 디지털 방식은 공동 현관에 비디오 폰이 있겠지요.
빌라 같은 공동 주택은 대부분 디지털 방식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2선 방식인지 4선 방식인지 알아보려면 현관에 있는 초인종을 열어 보면 됩니다. 4선 방식이군요.
코콤 디지털 방식의 4.3인치 화면 비디오 폰을 인터넷에서 구매했습니다. 초인종은 이상이 없어서, 비디오폰 본체만 구입을 했습니다.
1층 현관 코콤 로비폰 기기입니다. 오래되었지만 로비 폰은 고장 나지 않았습니다. 다른 몇몇 세대에서는 비디오 폰을 잘 사용하고 있어서 그렇게 판단했습니다.
만약, 로비 폰이 고장 났다면 모든 세대가 비디오폰이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전원은 들어오지만, 화면은 물론 아무 기능도 되지 않는 11년 된 KIV-102 코콤 비디오폰
비디오폰을 살짝 위로 밀어 올리면 분리됩니다. 그런데, 연결 커넥터가 신형 기기와 전혀 다릅니다. 커넥터를 자르고 세 커넥터를 하나씩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코드를 다 뽑으면 기기 뒷 면이 이런 모습인데요, 배선도가 보입니다.
구형 비디오폰 결선도를 보면 카메라를 연결하는 부분이 있고 주 배선을 연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카메라를 연결하는 부분은 4가닥의 선이 있는데요, 왼쪽부터 1, 2,3,4입니다.
1번 전원, 2번 GND, 3번 통화, 4번 영상 선입니다.
1번부터 4번까지 의 전선 색깔을 잘 기억해 둡니다.
신형 기기의 연결 순서를 잘보고 색깔을 기억하고 연결합니다. 왼쪽 커넥터가 카메라 선이고 오른쪽 커넥터가 주 배선입니다. 카메라 선은 똑같은 색깔끼리 연결 하면 됩니다. 아주 쉽죠. 하지만, 주변에서는 같은 색깔 끼리 연결 하면 절대안 되구요, 구형 배선 1번 선(+17v)을 제외하고 2번 부터 신형 기기 배선 1번을 연결하고 5번까지 차례대로 연결 해야 됩니다. 그리고, 신형 기기 커낵터 배선 6번 선(로비 영상출력)은 연결하지 않습니다.
아래 배선도를 참고하세요.
잘못 연결하면, 기기가 오작동하거나, 제품이 망가질 수 있으니 정확하고 신중하게 연결 해야 합니다.
구형 기기와 신형 기기는 카메라 선은 4개로 같지만, 주배선 수가 다릅니다.
구형은 선이 9개이고 신형은 6개입니다.
구형 기기도 원래 주배선이 6개만 연결된 상태이고 7번에서 8번 까지는 선이 절단되어 있었습니다.
연결할 때는 구형의 1번 선을 제외하고 2번부터 차례대로 연결하면 됩니다. 신형 6번 로비영상 선을 빼고 연결하면 됩니다. 로비 영상 선을 빼고 설치해도 나중에 현관 영상은 잘 보이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커넥터 끼우는 방향을 잘 보고 순서대로 헷갈리지 않게 종이 테이프나 조그만 포스트잇에 메모를 하여 전선에 정확하게 붙여줍니다. 기존의 커넥터를 절단합니다.
먼저 새 기기의 카메라 결선도를 보고 끼우는 방향으로 커넥터를 놓고 1~4번 선 색을 잘 보면서 기존의 선에 연결합니다.
연결할 때 쓰는 열 수축 튜브입니다. 이 열 수축 튜브를 이용하면, 깔끔하게 선을 정리할 수 있고 절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검은색 절연테이프를 사용해도 됩니다.
선을 연결하기 전에 수축 튜브를 3cm 정도 잘라서 미리 선에 끼우고 난 뒤에 선을 꼬아서 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열 수축 튜브가 연결 부위 가운데로 오게 위치한 후 라이터로 열을 가해서 수축시켜 줍니다. 그러면 단단하게 피복이 입혀집니다.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연결하지 않은 선은 잘라버리지 말고 끝에 절연테이프를 발라서 잘 마무리를 해 줍니다.
선이 잘 연결되었으면 커넥터를 꽂아 줍니다. 이 때 기기의 전원 스위치는 off 상태로 둡니다. 혹시 모를 쇼트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전원 커넥터도 꽂아 줍니다. 전원선은 똑같아서 교체하지 않고 커넥트를 그대로 꽂아주었습니다.
고정하기 전에 전원을 켜고 잘 작동하는지 시험해보고 잘 작동하면 이전 브라켓을 떼고 새 기기의 금속 고정 브라켓을 나사로 설치합니다.
선을 막 구겨서 구멍에 쑤셔 넣으면 안되고 전선을 돌돌 감아가면서 조심스럽게 구멍에 넣고 금속 브라켓에 비디오폰을 위에서 아래로 끼웁니다. 스위치를 켜니까 전원이 잘 들어옵니다
브래킷을 잘 키워 주고 아래쪽에 나사로 잘 고정해줍니다.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초인종을 누르면, 화면이 잘 보이고 통화도 잘 됩니다. 공동 현관 영상도 잘 보이고, 통화와 문 열기 기능도 잘 작동합니다.
컬러 비디오폰이 흑백 화면으로 보이는데, 초인종을 바꾸지 않고 기존 거를 써서 그런 것 같습니다. 사람을 알아보고 사용하는 데는 지장이 없기에 그냥 사용하기로 합니다.
좀 사용하다가 다음에 초인종을 신형 초인종으로 교체해 볼 예정입니다.
이상 내 돈 내산 코콤 KIV-102를 K5B VP-R431E 비디오폰으로 자가 교체하기 포스팅을 마칩니다.